지난 국내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에 이어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중 해외 사례와 함께 향후 미래와 극복해야 할 과제를 알아봅니다.

 

1. 해외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사례

(1) 미국

1) 샌프란시스코

명칭 Cruise Origin
운영사 Cruise
구간 샌프란시스코 시내 전역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24시간
특징 전기 자율주행차, 운전석 없음
홈페이지 https://www.getcruise.com/

 

2) 라스베이거스

명칭 Aptiv Autonomous Vehicles
운영사 Aptiv, Lyft
구간 라스베이거스 스트립과 주변 지역
최대인원 수 4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10:00
특징 Aptiv의 자율주행 기술, Lyft와 협력
홈페이지 https://www.aptiv.com/

3) 피닉스

명칭 Waymo (웨이모)
운영사 Waymo
구간 피닉스 메트로 지역, 주요 지역 포함
최대인원 수 4
운영시간 오전 05:00 - 오후 10:00
특징 완전 자율주행 차량, Waymo One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https://waymo.com/

 

(2) 독일

1) 하노버

명칭 HEAT (Hamburg Electric Autonomous Transportation)
운영사 Fraunhofer Institute
구간 랑겐하겐 지역, 하노버 시내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환승 가능, 저속 주행(15-20 km/h)
홈페이지 https://www.hochbahn.de/en/projects/the-heat-project/

 

2) 린넨

명칭 Linden LEAP
운영사 Linden Engineering
구간 린덴 시내, 다수의 정류장 포함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시민 참여와 피드백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
홈페이지 https://smartcolumbus.com/projects/self-driving-shuttles/

 

3) 바드 바른바흐

명칭 Bad Birnbach Autonomous Shuttle
운영사 Various local operators
구간 Bad Birnbach 시내, 주요 노선
최대인원 수 12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5:00 (주간 운영).
특징 자율주행 셔틀이 관광지와 병원 지역을 연결
홈페이지 https://www.badbirnbach.de/en/stories/autonomous-minibus/

 

(3) 노르웨이

1) 오슬로

명칭 Autonomous Shuttle Pilot
운영사 Norwegian Institute of Transport Economics
구간 오슬로 시내, 특정 구역
최대인원 수 8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극한 겨울 환경에서 자율주행 셔틀의 성능을 평가
홈페이지 https://www.letsholo.com/oslo/

 

2) 소트라 섬

명칭 Sotra Shuttle
운영사 Norconsult
구간 소트라 섬 내 특정 경로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섬과 본토를 연결, 해양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기술 적용
홈페이지 https://www.skyss.no/

 

(4) 영국

1) 밀턴 케인즈 1

명칭 Gateway Project
운영사 UK Government
구간 밀턴 케인즈 시내, 특정 구역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스마트 교통 인프라와 연계되어 교통 신호와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
홈페이지 https://trl.co.uk/projects/gateway-project/

 

2) 밀턴 케인즈 2

명칭 LUTZ Pathfinder
운영사 UK Government, LUTZ
구간 밀턴 케인즈 시내, 지정된 노선
최대인원 수 4
운영시간 운영 시간: 오전 09:00 - 오후 05:00 (실험적 운영).
특징 실험적 상용화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실용성을 시험
홈페이지 https://ori.ox.ac.uk/projects/lutz-pathfinder/

 

(5) 핀란드

1) 헬싱키 1

명칭 SOHJOA
운영사 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구간 헬싱키 캠퍼스와 도심 일부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8: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특징 캠퍼스 내 교통 문제를 해결
홈페이지 https://www.sohjoa.fi/

 

2) 헬싱키 2

명칭 Helsinki Roboshuttle
운영사 Helsinki City Transport
구간 헬싱키 시내 및 캠퍼스 지역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도시 내 교통 문제 해결에 기여
홈페이지 https://www.helsinkirobobusline.fi/in-english/

 

(6) 프랑스

1) 리옹 1

명칭 Navya Arma
운영사 Navya
구간 리옹 시내 및 주요 구역
최대인원 수 15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전기 자율주행 셔틀
홈페이지 https://www.navya.tech/en/

 

2) 리옹 2

명칭 Navly
운영사 Navya
구간 리옹 시내 및 주요 구역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여러 지역을 포괄하는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홈페이지 https://www.lyon-confluence.fr/en/key-figures/1-navly-autonomous-shuttle/

* Navya Arma의 차이 Navly와 두 서비스의 차이

- 서비스 범위: Navya Arma는 다양한 지역에서 운영되며, 보다 넓은 범위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Navly는 특정 도시(리옹) 내에서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실험적인 상용화를 목표로 운영됩니다.

- 운영 방식: Navly는 지역 맞춤형 서비스와 실험적인 상용화에 중점을 두는 반면, Navya Arma는 보다 광범위한 상업적 운영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셔틀입니다.

 

(7) 스페인

명칭 AutoMost
운영사 Spanish Government
구간 바르셀로나 재개발 구역 내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특징 여러 유럽 국가 간의 협력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s://novadays.eu/en/proyecto-automost-hacia-transporte-publico-autonomo/

 

(8) 이탈리아

명칭 CityMobil2
운영사 CityMobil2 Project Consortium
구간 라 스페치아, 루고 도심 구간
최대인원 수 8
운영시간 오전 07:00 오후 07:00(라 스페치아) / 오전 07:00 오후 08:00(루고)
특징 유럽연합 자율주행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www.citymobil2.eu/

 

(9) 네덜란드

명칭 Wepods
운영사 Municipality of Rivierenland
구간 리비에렌란드 시내 및 주요 경로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5:00 (주간 운영).
특징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https://www.tudelft.nl/en/ceg/research/stories-of-science/wepod/

 

(10) 스웨덴

명칭 Kista Science City Shuttle
운영사 Kista Science City
구간 Kista Science City 지역 내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과학 및 기술 캠퍼스 내 운영
홈페이지 https://kista.com/

 

(11) 스위스

명칭 PostBus
운영사 스위스 자율 모빌리티 협회
구간 이펜브룬 및 루체른 도심 내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특징 스위스 연방철도(SBB) 포함 24 기관 참여
홈페이지 https://www.postauto.ch/en/about-us-and-news/innovation/autonomous-driving/

 

(12) 캐나다

명칭 Canadiac Autonomous mobility
운영사 Canadian Government
구간 몬트리올 주요 및 도심 지역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08:00 (주간 운영).
특징 캐나다의 다양한 기후와 지형에서 자율주행 셔틀의 성능을 테스트
홈페이지 https://www.transdev.ca/en/our-solutions/autonomous-mobility/

 

(13) 호주

명칭 The RAC Intellibus
운영사 RAC (Royal Automobile Club)
구간 퍼스 시내 및 주변 지역
최대인원 수 12
운영시간 오전 08: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특징 RAC(자동차 클럽)가 운영에 참여하여 자동차 관련 인프라와 연계
홈페이지 https://rac.com.au/

 

(14) 아랍에미리트

명칭 Dubai Autonomous Shuttle
운영사 Dubai Roads and Transport Authority (RTA)
구간 두바이 시내 주요 지역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7:00 - 오후 10:00
특징 두바이의 첨단 기술 환경에서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운영
홈페이지 https://www.rta.ae/

 

(15) 싱가포르

1) 센토사 섬 1

명칭 SMART Shuttle
운영사 ST Engineering
구간 센토사 섬 및 비즈니스 지구
최대인원 수 10
운영시간 오전 08: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특징 전기 자율주행 셔틀, 자율주행 셔틀이 관광 및 편의 목적으로 운영
홈페이지 https://www.stengg.com/

 

2) 센토사 섬 2

명칭 Nutonomy
운영사 Nutonomy (현재 Aptiv의 일부)
구간 센토사 섬 및 비즈니스 지구(마리나베이 옥토포스 지역)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6:00 (실험적 운영)
특징 싱가포르의 교통 밀집 지역의 교통 혼잡 문제 해결
홈페이지 https://motional.com/

 

(16) 중국

명칭 Baidu Apollo
운영사 Baidu
구간 베이징 시내, 특정 구역
최대인원 수 6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6:00 (실험적 운영).
특징 대규모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
홈페이지 https://www.apollo.auto/apollo-self-driving/

 

(17) 일본

명칭 ZMP Autonomous Shuttle
운영사 ZMP Inc.
구간 도쿄 시내 및 특정 구역
최대인원 수 8
운영시간 오전 09:00 - 오후 05:00 (실험적 운영).
특징 국제협력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s://www.zmp.co.jp/en/

 

 

2. 향후 미래

1) 대규모 상용화 : 자율주행 셔틀의 성공적인 시범 운영은 향후 대규모 상용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도시 교통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으며, 대중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공항, 산업단지, 관광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가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스마트 시티와의 연계: 자율주행 셔틀은 스마트 시티 인프라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더 나은 교통 관리와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교통 정보와의 통합, 스마트 교차로 및 신호 시스템과의 협력 등을 통해 교통 체증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맞춤형 서비스 제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관련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입니다.

 

5) 경제적 및 사회적 영향: 자율주행 셔틀의 보급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는 차량 제조,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이동의 편리성과 안전성이 증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6) 정책 및 규제의 발전:자율주행 셔틀의 확대는 새로운 정책 및 규제의 필요성을 가져옵니다. 이는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 데이터 프라이버시, 인프라 투자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뤄져야 할 것입니다.

 

7)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는 기술 발전과 도시화의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 교통 시스템의 중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3.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의 과제

1) 기술적 과제: 악천후, 예측 불가능한 상황 등에 대한 대응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2) 법규 및 제도 정비: 자율주행 관련 법규 및 제도 정비가 미흡하여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사회적 수용성 확보: 시민들의 안전 우려를 해소하고,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야 합니다.

4) 인프라 구축: 자율주행 차량 운행을 위한 충전 인프라, 통신망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1. https://www.linkedin.com/pulse/when-auto-meets-autonomy-middle-easts-road-cars-mohamed-fawzi

2. https://www.koti.re.kr/user/bbs/cardnewsView.do?bbs_no=7751

3. https://www.getcruise.com/

4. https://www.aptiv.com/

5. https://waymo.com/

6. https://www.hochbahn.de/en/projects/the-heat-project/

7. https://smartcolumbus.com/projects/self-driving-shuttles/

8. https://www.badbirnbach.de/en/stories/autonomous-minibus/

9. https://www.letsholo.com/oslo/

10. https://www.skyss.no/

11. https://trl.co.uk/projects/gateway-project

12. https://ori.ox.ac.uk/projects/lutz-pathfinder/

13. https://www.sohjoa.fi/

14. https://www.helsinkirobobusline.fi/in-english/

15. https://www.navya.tech/en/

16. https://www.lyon-confluence.fr/en/key-figures/1-navly-autonomous-shuttle/

17. https://novadays.eu/en/proyecto-automost-hacia-transporte-publico-autonomo/

18. http://www.citymobil2.eu/

19. https://www.tudelft.nl/en/ceg/research/stories-of-science/wepod/

20. https://kista.com/

21. https://www.postauto.ch/en/about-us-and-news/innovation/autonomous-driving/

22. https://www.transdev.ca/en/our-solutions/autonomous-mobility/

23. https://rac.com.au/

24. https://www.rta.ae/

25. https://www.stengg.com/

26. https://motional.com/

27. https://www.apollo.auto/apollo-self-driving

28. https://www.zmp.co.j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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