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국내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에 이어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중 해외 사례와 함께 향후 미래와 극복해야 할 과제를 알아봅니다.
1. 해외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사례
(1) 미국
1) 샌프란시스코
명칭 | Cruise Origin |
운영사 | Cruise |
구간 | 샌프란시스코 시내 전역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24시간 |
특징 | 전기 자율주행차, 운전석 없음 |
홈페이지 | https://www.getcruise.com/ |
2) 라스베이거스
명칭 | Aptiv Autonomous Vehicles |
운영사 | Aptiv, Lyft |
구간 | 라스베이거스 스트립과 주변 지역 |
최대인원 수 | 4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10:00 |
특징 | Aptiv의 자율주행 기술, Lyft와 협력 |
홈페이지 | https://www.aptiv.com/ |
3) 피닉스
명칭 | Waymo (웨이모) |
운영사 | Waymo |
구간 | 피닉스 메트로 지역, 주요 지역 포함 |
최대인원 수 | 4 |
운영시간 | 오전 05:00 - 오후 10:00 |
특징 | 완전 자율주행 차량, Waymo One 서비스 제공 |
홈페이지 | https://waymo.com/ |
(2) 독일
1) 하노버
명칭 | HEAT (Hamburg Electric Autonomous Transportation) |
운영사 | Fraunhofer Institute |
구간 | 랑겐하겐 지역, 하노버 시내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환승 가능, 저속 주행(15-20 km/h) |
홈페이지 | https://www.hochbahn.de/en/projects/the-heat-project/ |
2) 린넨
명칭 | Linden LEAP |
운영사 | Linden Engineering |
구간 | 린덴 시내, 다수의 정류장 포함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시민 참여와 피드백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 |
홈페이지 | https://smartcolumbus.com/projects/self-driving-shuttles/ |
3) 바드 바른바흐
명칭 | Bad Birnbach Autonomous Shuttle |
운영사 | Various local operators |
구간 | Bad Birnbach 시내, 주요 노선 |
최대인원 수 | 12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5:00 (주간 운영). |
특징 | 자율주행 셔틀이 관광지와 병원 지역을 연결 |
홈페이지 | https://www.badbirnbach.de/en/stories/autonomous-minibus/ |
(3) 노르웨이
1) 오슬로
명칭 | Autonomous Shuttle Pilot |
운영사 | Norwegian Institute of Transport Economics |
구간 | 오슬로 시내, 특정 구역 |
최대인원 수 | 8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극한 겨울 환경에서 자율주행 셔틀의 성능을 평가 |
홈페이지 | https://www.letsholo.com/oslo/ |
2) 소트라 섬
명칭 | Sotra Shuttle |
운영사 | Norconsult |
구간 | 소트라 섬 내 특정 경로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섬과 본토를 연결, 해양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기술 적용 |
홈페이지 | https://www.skyss.no/ |
(4) 영국
1) 밀턴 케인즈 1
명칭 | Gateway Project |
운영사 | UK Government |
구간 | 밀턴 케인즈 시내, 특정 구역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스마트 교통 인프라와 연계되어 교통 신호와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 |
홈페이지 | https://trl.co.uk/projects/gateway-project/ |
2) 밀턴 케인즈 2
명칭 | LUTZ Pathfinder |
운영사 | UK Government, LUTZ |
구간 | 밀턴 케인즈 시내, 지정된 노선 |
최대인원 수 | 4 |
운영시간 | 운영 시간: 오전 09:00 - 오후 05:00 (실험적 운영). |
특징 | 실험적 상용화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실용성을 시험 |
홈페이지 | https://ori.ox.ac.uk/projects/lutz-pathfinder/ |
(5) 핀란드
1) 헬싱키 1
명칭 | SOHJOA |
운영사 | 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
구간 | 헬싱키 캠퍼스와 도심 일부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8: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
특징 | 캠퍼스 내 교통 문제를 해결 |
홈페이지 | https://www.sohjoa.fi/ |
2) 헬싱키 2
명칭 | Helsinki Roboshuttle |
운영사 | Helsinki City Transport |
구간 | 헬싱키 시내 및 캠퍼스 지역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도시 내 교통 문제 해결에 기여 |
홈페이지 | https://www.helsinkirobobusline.fi/in-english/ |
(6) 프랑스
1) 리옹 1
명칭 | Navya Arma |
운영사 | Navya |
구간 | 리옹 시내 및 주요 구역 |
최대인원 수 | 15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전기 자율주행 셔틀 |
홈페이지 | https://www.navya.tech/en/ |
2) 리옹 2
명칭 | Navly |
운영사 | Navya |
구간 | 리옹 시내 및 주요 구역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여러 지역을 포괄하는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
홈페이지 | https://www.lyon-confluence.fr/en/key-figures/1-navly-autonomous-shuttle/ |
* Navya Arma의 차이 Navly와 두 서비스의 차이
- 서비스 범위: Navya Arma는 다양한 지역에서 운영되며, 보다 넓은 범위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Navly는 특정 도시(리옹) 내에서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실험적인 상용화를 목표로 운영됩니다.
- 운영 방식: Navly는 지역 맞춤형 서비스와 실험적인 상용화에 중점을 두는 반면, Navya Arma는 보다 광범위한 상업적 운영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셔틀입니다.
(7) 스페인
명칭 | AutoMost |
운영사 | Spanish Government |
구간 | 바르셀로나 재개발 구역 내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
특징 | 여러 유럽 국가 간의 협력 프로젝트 |
홈페이지 | https://novadays.eu/en/proyecto-automost-hacia-transporte-publico-autonomo/ |
(8) 이탈리아
명칭 | CityMobil2 |
운영사 | CityMobil2 Project Consortium |
구간 | 라 스페치아, 루고 도심 구간 |
최대인원 수 | 8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라 스페치아) / 오전 07:00 – 오후 08:00(루고) |
특징 | 유럽연합 자율주행 프로젝트 |
홈페이지 | http://www.citymobil2.eu/ |
(9) 네덜란드
명칭 | Wepods |
운영사 | Municipality of Rivierenland |
구간 | 리비에렌란드 시내 및 주요 경로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5:00 (주간 운영). |
특징 |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
홈페이지 | https://www.tudelft.nl/en/ceg/research/stories-of-science/wepod/ |
(10) 스웨덴
명칭 | Kista Science City Shuttle |
운영사 | Kista Science City |
구간 | Kista Science City 지역 내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과학 및 기술 캠퍼스 내 운영 |
홈페이지 | https://kista.com/ |
(11) 스위스
명칭 | PostBus |
운영사 | 스위스 자율 모빌리티 협회 |
구간 | 이펜브룬 및 루체른 도심 내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7:00 (주간 운영). |
특징 | 스위스 연방철도(SBB) 포함 24 기관 참여 |
홈페이지 | https://www.postauto.ch/en/about-us-and-news/innovation/autonomous-driving/ |
(12) 캐나다
명칭 | Canadiac Autonomous mobility |
운영사 | Canadian Government |
구간 | 몬트리올 주요 및 도심 지역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08:00 (주간 운영). |
특징 | 캐나다의 다양한 기후와 지형에서 자율주행 셔틀의 성능을 테스트 |
홈페이지 | https://www.transdev.ca/en/our-solutions/autonomous-mobility/ |
(13) 호주
명칭 | The RAC Intellibus |
운영사 | RAC (Royal Automobile Club) |
구간 | 퍼스 시내 및 주변 지역 |
최대인원 수 | 12 |
운영시간 | 오전 08: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
특징 | RAC(자동차 클럽)가 운영에 참여하여 자동차 관련 인프라와 연계 |
홈페이지 | https://rac.com.au/ |
(14) 아랍에미리트
명칭 | Dubai Autonomous Shuttle |
운영사 | Dubai Roads and Transport Authority (RTA) |
구간 | 두바이 시내 주요 지역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7:00 - 오후 10:00 |
특징 | 두바이의 첨단 기술 환경에서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운영 |
홈페이지 | https://www.rta.ae/ |
(15) 싱가포르
1) 센토사 섬 1
명칭 | SMART Shuttle |
운영사 | ST Engineering |
구간 | 센토사 섬 및 비즈니스 지구 |
최대인원 수 | 10 |
운영시간 | 오전 08:00 - 오후 06:00 (주간 운영). |
특징 | 전기 자율주행 셔틀, 자율주행 셔틀이 관광 및 편의 목적으로 운영 |
홈페이지 | https://www.stengg.com/ |
2) 센토사 섬 2
명칭 | Nutonomy |
운영사 | Nutonomy (현재 Aptiv의 일부) |
구간 | 센토사 섬 및 비즈니스 지구(마리나베이 – 옥토포스 지역)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00 (실험적 운영) |
특징 | 싱가포르의 교통 밀집 지역의 교통 혼잡 문제 해결 |
홈페이지 | https://motional.com/ |
(16) 중국
명칭 | Baidu Apollo |
운영사 | Baidu |
구간 | 베이징 시내, 특정 구역 |
최대인원 수 | 6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00 (실험적 운영). |
특징 | 대규모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 |
홈페이지 | https://www.apollo.auto/apollo-self-driving/ |
(17) 일본
명칭 | ZMP Autonomous Shuttle |
운영사 | ZMP Inc. |
구간 | 도쿄 시내 및 특정 구역 |
최대인원 수 | 8 |
운영시간 | 오전 09:00 - 오후 05:00 (실험적 운영). |
특징 | 국제협력 프로젝트 |
홈페이지 | https://www.zmp.co.jp/en/ |
2. 향후 미래
1) 대규모 상용화 : 자율주행 셔틀의 성공적인 시범 운영은 향후 대규모 상용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도시 교통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으며, 대중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공항, 산업단지, 관광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가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스마트 시티와의 연계: 자율주행 셔틀은 스마트 시티 인프라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더 나은 교통 관리와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교통 정보와의 통합, 스마트 교차로 및 신호 시스템과의 협력 등을 통해 교통 체증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맞춤형 서비스 제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관련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입니다.
5) 경제적 및 사회적 영향: 자율주행 셔틀의 보급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는 차량 제조,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이동의 편리성과 안전성이 증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6) 정책 및 규제의 발전:자율주행 셔틀의 확대는 새로운 정책 및 규제의 필요성을 가져옵니다. 이는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 데이터 프라이버시, 인프라 투자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뤄져야 할 것입니다.
7)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는 기술 발전과 도시화의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 교통 시스템의 중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3.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의 과제
1) 기술적 과제: 악천후, 예측 불가능한 상황 등에 대한 대응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2) 법규 및 제도 정비: 자율주행 관련 법규 및 제도 정비가 미흡하여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사회적 수용성 확보: 시민들의 안전 우려를 해소하고,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야 합니다.
4) 인프라 구축: 자율주행 차량 운행을 위한 충전 인프라, 통신망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1. https://www.linkedin.com/pulse/when-auto-meets-autonomy-middle-easts-road-cars-mohamed-fawzi
2. https://www.koti.re.kr/user/bbs/cardnewsView.do?bbs_no=7751
6. https://www.hochbahn.de/en/projects/the-heat-project/
7. https://smartcolumbus.com/projects/self-driving-shuttles/
8. https://www.badbirnbach.de/en/stories/autonomous-minibus/
9. https://www.letsholo.com/oslo/
11. https://trl.co.uk/projects/gateway-project
12. https://ori.ox.ac.uk/projects/lutz-pathfinder/
14. https://www.helsinkirobobusline.fi/in-english/
15. https://www.navya.tech/en/
16. https://www.lyon-confluence.fr/en/key-figures/1-navly-autonomous-shuttle/
17. https://novadays.eu/en/proyecto-automost-hacia-transporte-publico-autonomo/
19. https://www.tudelft.nl/en/ceg/research/stories-of-science/wepod/
21. https://www.postauto.ch/en/about-us-and-news/innovation/autonomous-driving/
22. https://www.transdev.ca/en/our-solutions/autonomous-mo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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