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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2X 통신 메시지

 

차량이 센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충돌회피시스템이 동작하기 어려운 상황을 차량과 인프라 간의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교환하여 이를 활용하는데 수많은 데이터중 필요한 정보만 규격화된 형태로 전달하는 것 또한 필수적입니다. 실제로 정보 교환을 위해서 데이터 요소와 프레임을 표준화한 메시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LV.4 수준의 자율주행시스템은 V2X 통신을 활용하여 전방의 신호 정보 (SPaT, Signal Phase And Timing) 및 이동체 정보 (BSM, Basic Safety Message / PVD, Probe Vehicle Data / RSA, Road Side Alert) 등을 제공받아 신호 교차로를 주행할 때 자율주행시스템에서 판단, 제어 및 명령함을 가정합니다.신호 정보 (SPaT)는 실시간 신호 정보를 전달받아 현재 신호 그리고 다음 신호와 남은 시간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시스템에서 주행 여부를 판단, 제어 및 명령을 하고 충돌 위험 정보 (RSA)는 충돌 위험 정보를 전달받아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시스템에서 주행 여부를 판단, 제어 및 명령을 하며 기본 안전 메시지 (BSM)는 주변 차량의 위치를 기반으로 교차로까지의 TTC (Time To Collision)를 판단하여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시스템에서 주행 여부를 판단, 제어 및 명령함을 가정합니다.

 

아래의 표는 미국자동차기술협회 SAE J2735 표준을 기반으로 정리된 메시지 셋입니다.

정보명 원천소스 정보상세항목 주기 V2V V2I I2V
PVD(Prove Vehicle Data)
위치기반 차량 데이터
자율주행차량 - 차량운행행태에 대한 위치기반
차량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
1Hz
O
RSA(Road Side Alert)
도로위험 경고
- 돌발검지기
- 경찰청
도시교통센터
- 여행자에게 가까운 위험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사용
- 교통사고 정보, 도로공사 정보 제공
발행시

O
TIM(Traveler Information Message)
여행자 정보 메시지
기상청
- 환경관리공단
- 세종시
도시통합정보
센터
- 기상 정보
- 미세먼지 정보 제공
- 도로 소통정보 제공
발행시

O
SPaT(Signal Phase And Timing Message)
신호 현시 및 주기 메시지
신호제어기(CVIB) - 교통신호 현시 및 잔여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
- CVIB가 설치 지점의 신호현시정보
10Hz

O
MAP(MapData)
지도 데이터 메시지
정밀지도 - 교차로 속성 및 위치관련 정보
- SPaT를 사용하기 위한 교차로 형상 정보
10Hz

O
RTCM(RTCMcorrections)
측위 보정 정보
국립해양측위정보원 - GPS 위치 보정용으로 사용되는 정보 1Hz

O
BSM(Basic Safety Message)
기본 안전 메시지
자율주행차량 - 자율주행 차량간 안전운전을 위한 정보 10Hz O

EVA(Emergency Vehicle Alert
긴급차량 경고
자율주행차량 차량간 긴급차량 메시지 정보 10Hz O

 

 

2. 신호 교차로 상충회피 시나리오

 

아래의 내용은 V2X 통신 메시지를 활용한 신호 교차로의 상충회피 시나리오입니다.

도심로는 자율주행을 하기에 매우 어려운 구간과 상황이 많이 존재합니다. 빌딩숲 및 고가 도로 으로 음영구간이 존재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공사구간이 존재하며 차도로 갑자기 통행하는 보행자, 차량의 사각지대에서 출현하는 차량, 딜레마존이 존재하는 교차로 등으로 자율주행시스템의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습니다. 그 중 사고 위험이 높고 운행 중 노출 빈도가 높은 도심지의 신호 교차로를 주행하는 상황을 제시하였으며 교차로에 진출입하는 모두 차량은 V2X를 활용한 자율주행차량이고, 도로 밖은 빌딩숲으로 센서로 다른 차선의 주변을 감지할 수 없지만 V2X 통신을 통해 전달하여 차량간 상충 회피하는 신호 교차로 시나리오 및 사각지대 충돌 위험 교차로 시나리오입니다.

 

신호 교차로 시나리오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차로 ()에서 교차로 ()로 직진하려는 자차가 교차로에 진입

2) 교차로 내 위치한 자차를 포함한 주변 차량에 BSM을 전송하며 OBU는 수신하고 PVD를 전송하며 RSU는 수신

3) TSC에서는 실시간 신호운영 정보를 RSU로 송신

4) RSUPVD 정보 및 신호 정보를 센터에 전달

5) 센터는 위험상황을 검지하고 충돌을 판단하는 충돌 알고리즘은 수신된 지도 정보, 차량 위치 및 속도 정보 등으로 TTC (Time To Collision)을 계산하여 충돌 위험 발생시 RSA 메시지를 생성하여 RSU에 제공

6) RSURSA를 수신하고 SPaT/MAP/RTCM/RSA를 자차를 포함한 주변 차량에 전송

7) 자차는 RSU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통해 주행 속도 등을 판단, 제어 및 명령하여 상충 회피

 

교차로 시나리오 및 시나리오 과정

 

 

1. http://www.jungwoo.or.kr/webzine/2022_02/a1.html

2. https://sos.re.kr/pvdDataSharingInfo.do

3. Y. Baek et al. “A Study on the Risk Analysis and Fail-safe Verification of Autonomous Vehicles Using V2X Based on Intersection Scenarios”, J. Korea Inst. Intell. Transp. Syst, Vol 20, No. 6, pp. 299~312, 2021,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210735596608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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