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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도 국가

국가별 웨어러블 시장 규모는 미국은 3708,760만 달러(517,395억 원)1위를 기록하였으며, 중국은 1216,280만 달러(169,767억 원)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3위 독일은 698,036만 달러(97,341억 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1) 지역별 정리

- 북미 지역은 주요 웨어러블 단말기 시장으로, 2024년 기준 470580만 달러(655,496억 원)를 기록하며 글로벌 수익의 40%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웨어러블 기술을 초기부터 도입한 기업과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가 많으며, 특히 건강 관리 및 피트니스 기능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중국과 인도의 인구에 힘입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과 인도 기업들은 저렴한 가격의 웨어러블 기기를 제공하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유럽에서는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노인 간호, 원격 환자 모니터링, 낙상 감지 등의 디지털 건강 이니셔티브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의료 비용 절감과 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웨어러블 기술을 의료 시스템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중동 및 아프리카(MEA) 지역은 스마트시티 개발과 연계하여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및 피트니스, 안전 관리, 스마트시티 기술과 융합된 웨어러블 제품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중국 20231사분기 기준 웨어러블 단말기 출하량 2,471만 대 기록

-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IDC에 따르면, 20241분기 중국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은 전년 대비 36.2% 증가한 3,367만 대로 집계되었습니다.

-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전년 대비 54.1% 증가하여 910만 대를 기록했으며, 특히 성인용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62.8% 증가한 505만 대를 기록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스마트홈 산업의 발전과 함께,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홈 기술 간의 결합이 증가하고 있으며, 5G 네트워크 보급 확대가 웨어러블 기술의 연결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3) 북미 시장, 웨어러블 기술 개발의 허브

- 미국을 포함한 북미 지역은 웨어러블 기술 발전의 허브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Apple) 기기가 개발됨에 따라 웨어러블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애플과 핏빗(Fitbit), 가민(Garmin) 등 다양한 웨어러블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운동 능력을 측정하거나 스마트폰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글로벌 설문조사 기관 Parks Associates에 따르면, 2024년 기준 미국 가구의 약 50%가 웨어러블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및 피트니스 관련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가 특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특히 건강관리 부문 기기의 인기가 높은데, 코로나19를 겪으며 건강 모니터링 수요가 높아지면서 미국 웨어러블 시장은 급성장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웨어러블 단말기 소유자의 32%가 웨어러블에 기본 탑재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프리미엄 서비스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캐나다 또한 웨어러블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Bell과 같은 기업들이 관련 특허를 보유하며 헬스케어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4) 독일, 인구의 고령화로 웨어러블 기술 수요 증가

- 독일은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이 매우 발달한 국가로, 웨어러블 기술이 대규모 의료 시스템과 빠르게 통합되고 있으며, e-헬스 생태계가 성숙해지면서, 웨어러블 기기는 환자 치료 및 건강 관리의 필수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특히 최근에는 웨어러블 결제 시스템도 빠르게 도입되고 있으며, 디자인을 염두에 둔 제품이 다수 판매됨에 따라 독일 내 웨어러블 기술 및 단말기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선도기업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글로벌 선두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각 기업은 제품 및 기술 혁신, 파트너십,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시장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1) Apple : 스마트 워치와 헤드셋 등 웨어러블 단말기 개발 선두 주자

- 애플은 20241, 헤드셋 형태의 웨어러블 공간 컴퓨터 'Vision Pro'를 출시하였으며, 20249월에는 신형 웨어러블 운영체제인 ‘watchOS 11’을 출시하였습니다.

 

2) Garmin : 스포츠용 웨어러블 워치 개발

- 2024년 초장거리 운동선수를 위한 태양열 충전형 GPS 스마트워치 ‘Enduro 3’와 일반 시계처럼 디자인한 GPS 내장형 소형 스마트워치 ‘Lily 2 Active’를 출시하였습니다.

 

3) Xiaomi : 중국 최대의 웨어러블 단말기 제조 기업

- 2024년 연말 AI에 초점을 맞춘 운영체제 HyperOS 2.0를 출시할 계획이며, 2025년에는 AIAR 기술을 통합한 스마트 안경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4) 삼성전자

- 20242월에 갤럭시 AI를 탑재한 갤럭시 S24 시리즈의 성공적인 출시에 이어 AI 기술을 웨어러블 기기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 20247월에는 파리에서 열린 제품 출시 행사에서 AI 기반 갤럭시 링(Galaxy Ring)을 소개하며 스마트 링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5) Wearable Devices

- 20245, 중국 국가 지식재산국(CNIPA)이 특허 출원을 승인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증강 세계 엑스포(AWE) 2024에서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와 협력하여 확장현실(XR) 통합의 최신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1.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industry-reports/wearable-technology-market

2. https://www.globalict.kr/product/product_list.do?menuCode=040200&knwldNo=144582

3. https://www.globalict.kr/country/country_list.do?menuCode=030100&knwldNo=143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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